안녕하세요. 8282한중무역입니다.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업체의 유통과정을 살펴보면 직접 제작을 하는 업체들도 있지만, 상당수의 업체들이 직접 제작을 하기보다는 중국 공장을 통해서 물건을 제작하고 수입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수입해온 물건을 자사 브랜드로 일종의 택갈이라고 하는 과정을 거쳐서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문자가 디자인과 상표, 가격대 등 제품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고 이에 맞추어 생산을 진행하는 업체를 OEM과 ODM이라고 합니다. 제조 생산 OEM ODM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쉽게 이야기하지만 위탁 생산이라고 할 수 있는데 비슷한 듯 다른 제조 생산 OEM ODM 차이점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의미를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OEM
OEM은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의 약자로 주문자 상표 생산이라고 직역할 수 있습니다. 어려운 말 같지만 간단하게 공장에서 제작한 상품에 브랜드 상표를 부착하여 출고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위탁 생산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문자가 특정 제품을 의뢰하면 그에 맞추어 상품을 제작하는 것인데 주로 인건비가 비싼 선진국에서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개발도상국 등에 있는 공장으로 의뢰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아이폰을 예를 들면 아이폰을 구매 후 박스를 확인하면 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 Assembled in China라는 문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을 직역하자면 캘리포니아에서 Apple이 설계 중국에서 조립이라고 해석되며 말 그대로 애플이 디자인했지만, 조립은 중국에서 진행되었다입니다.
이런 제조 방식을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제품의 디자인과 설계는 본사에서 진행되지만, 제조는 인건비가 저렴한 나라의 공장에 설계도를 제공하여 진행하는 것으로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나 LG가 베트남의 업체에 생산 요청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생산을 요청한다면 OEM으로 볼 수 있지만, 만약 삼성이나 LG가 직접 현지에 공장을 세워 이를 제작한다면 OEM이 아니게 됩니다.
OEM의 공장들은 자사 브랜드 제품을 제작하여 판매하기도 하지만 OEM만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공장도 있으며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경우 설계와 판매, 마케팅 비용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고 오직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OEM 제조 생산 방식의 단점은 이 방식이 고착화되면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가지지 못하고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어렵다는 것이며 단순 하청업체로 진행되어 주문이나 계약이 끊어질 경우 그로 인한 피해는 오롯이 제조사가 짊어지게 됩니다.
ODM
ODM은 Original Design Manufacturer은 설계와 제작, 생산까지 주도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DM은 설계부터 개발,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제조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진행하게 됩니다.
제조업자 개발 생산으로 설계와 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는 제조사가 유통망을 확보한 판매업체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으로 화장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제조사를 보면 한국콜마와 코스맥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두 제조사가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판매와 유통은 다른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판매망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의 상표가 부착되어 납품됩니다.
아이러니하게 생각할 수 있는 점으로 기술 개발부터 생산까지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통과 판매를 하지 않는 점인데 생상 기술의 높은 능력은 갖추었지만, 마케팅과 유통 능력이 부족하여 상대적으로 유통과 마케팅의 능력이 높은 판매업체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ODM 기업에 생산을 의뢰하는 과정을 보면 저렴한 단가로 제품을 구입한 후 브랜드의 상표를 부착하여 단가를 높여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 생각할 수 있는 점으로 기술 개발부터 생산까지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통과 판매를 하지 않는 점인데 생상 기술의 높은 능력은 갖추었지만, 마케팅과 유통 능력이 부족하여 상대적으로 유통과 마케팅의 능력이 높은 판매업체를 통해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ODM 기업에 생산을 의뢰하는 과정을 보면 저렴한 단가로 제품을 구입한 후 브랜드의 상표를 부착하여 단가를 높여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