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8282한중무역입니다. 이제는 국내에서만 사업을 진행하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물가가 올라가다 보니 물건을 구입하는데도 어렵고 구입한다고 하셔도 원가가 높으니 판매 역시 많은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의든 타의든 해외로 눈을 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무역을 하시다 보면 포워딩업체이나 수출판매업체로부터 체크빌이란 것을 받아보게 됩니다. 체크빌이 무엇인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배송대행에 있어서 체크빌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 것이 좋습니다. 8282한중무역에서 배송대행 체크빌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크빌이란
체크빌은 B/L을 정식 발행하기 전 임시로 발행되는 서류로 한 번 더 내용을 확인하는 목적을 가지고 발행되는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B/L은 중요한 서류이기에 발행하기 전에 반드시 여러 번에 걸쳐 확인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체크빌을 통해서 수출입하시는 물건의 정보가 정확히 제대로 기재가 되어 있는지 수출입자의 연락처나 주소와 같은 정보가 잘 적혀 있는지 혹시 오타가 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식으로 발행되는 B/L과는 달리 체크빌은 필요에 따라서 여러 번 반복 수정이 가능합니다. 체크빌의 경우에는 통관 서류를 토대로 하여 발행되기에 패킹 리스트나 인보이스와 함께 그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출항이 되고 나서는 선사마다 AMEND FEE 가 약 40~50달러가 발생하기에 출항전에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국가마다 B/L을 발행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수출입을 진행하실 때 해당 국가의 B/L 발행에 대해 확인을 미리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B/L의 종류
선하증권 B/L 이란 해상 운송에 있어서 물건을 인도받을 수 있는 청구권을 표시한 유가 증권입니다. B/L은 유가증권의 역할을 가지고 있는데 B/L은 그 자체로 수출입 한 물건과 동일한 금액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한 컨테이너에 5천만원 상당의 물건을 수출입을 하는데 이에 해당하는 B/L을 발급하면 이 서류가 5000만원의 가치를 지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해상 운송을 통해 운송물을 수령하고 선적하였음을 인증해 주기도 합니다.
결제조건에 따라 수출자에게 SUR B/L을 요청하게 되면 L/C의 경우 개설은행으로부터 L/G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B/L을 작성하실 때에는 법정으로 규정된 사항, 임의 기재 사항 등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법정으로 규정된 사항을 작성하실 때는 모두 기재하셔야만 합니다. 송하인은 수출장이고 수하인은 수입자를 의미합니다. 만일 B/L을 받는 입장이시라면 서류에 기재된 사항 등이 정확한지 반드시 체크하셔야 나중에 문제가 덜 생길 수 있습니다.
hipping B/L 선적선하증권은 화물이 지정된 선박에 적재된 후 발행하는 증권으로 선적이 완료되었음을 뜻하는 문구인 Shipping가 기재되어 본선적재건하증권이라고도 부릅니다. 본선 적재일이 발행일로 간주되는 선하증권입니다.
가장 널리 이용되는 선하증권으로 적재선박이 확정되어 선적지연 등으로 인한 손해를 입을 유려가 거의 없습니다. Master B/L 집단선하증권은 운송주선업자인 포워더가 각기 다른 화주들의 소량 화물들을 모아 한 그룹으로 만들어 선적할 때 선박회사에서 운송주선업자에게 발급하는 선하증권입니다.
8282한중무역과 배송대행 체크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국과 무역을 진행하는 일은 많은 부분에 있어서 직접 체크하고 조심하고 미리 알아봐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중국 무역을 하실 때 경험과 지식이 없으시다면 중국배송대행 업체를 이용하시는 편이 비용적인 면으로나 시간적인 면으로 보셔도 더 좋은 결과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8282한중무역과 같은 체계적이고 경험이 많은 중국배송대행 업체와 함께 하시면서 무역에 대해 어렵고 힘든 과정에서 확실한 솔루션으로 도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무역에 있어서 안전하고 신속한 진행을 원하신다면 8282한중무역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